1. 이벤트 그래프(Set Array Elem)을 사용한 로직의 오류 해결

- 전날 총알 발사 게임 로직을 이벤트 그래프를 사용하여 구현했었다.

 오늘은 그 중, 발사 및 장전을 통해 남은 총알의 수와 전체 총알의 수가 어긋나는 오류가 발생하여 수정을 완료했다.

 오류의 원인으로는 Set Array Elem노드에서 연결선을 잘못 연결한 것이 문제였다.

 총의 온도를 나타내는 값을 최대 총알의 자리에 할당하여, 총을 발사해도 총알이 떨어지지 않았던 오류는 쏘면 쏠 수록 온도가 올라, 그 값이 계속 소모한 수를 보충했기 때문이었다.

2. 이벤트 그래프(Not Equal Exactly(String))을 사용하여 로직 구현

- 총알 발사 게임 로직의 오류를 해결하고, 최종 결과를 확인하면서, 현자 총의 온도 상태를 나타내는 문구가 계속 반복하여 출력되는게 불편하였다.

 하지만 이 문구의 출력을 멈추는 로직을 구현하는데 어렴풋이는 계획이 잡히지만, 명확하게는 잡히지 않았다.

 그렇게 20분 가까이 고민해봤지만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아 튜터님께 질문하러 갔다.

 튜터님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번쩍하고 여러가지 방안이 떠올랐다.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 해당 변수에 이전에 나왔던 총의 온도 상태를 나타내는 문구를 할당하고, 해당 변수와 새롭게 나타내는 문구를 보고, 서로 문구가 다를 때만, 새로운 문구를 출력하도록 로직을 구현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총의 온도 상태가 바뀔 때만 문구가 출력되도록 수정할 수 있다.

 Sequence노드를 사용해 구현했다. 실행 순서가 살짝 헷갈렸지만, 천천히 짚으면서 가다보니 금방 해결할 수 있었다.

 이때 처음으로 두 문자열을 구분하는 Not Equal Exactly(String) 노드를 사용해보았다.

3. 공부 계획 및 방향을 확정할 수 있었다.

- 오늘 매니저님과 1:1면담을 통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학습 방향이 올바르다는 사실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아직까지는 C++관련 공부보다는 Unreal관련 공부에 더욱 투자하여 기본을 탄탄히 쌓는게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매니저님은 그 방향이 매우 좋다고 말씀해주셨다.

4. 레벨 디자인(4패널 사용 법 학습)

- 내일 있을 과제를 미리하기 위해 어느 정도 레벨을 디자인해놓았다. 레벨 디자인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저번에 Unreal강의 영상에서 배웠던 4패널을 사용해 보았다.

 하지만 이 때, Perspective화면은 멀쩡하지만, Back, Right, Top 화면에서 해당 Static Mesh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튜터님께 가서 여쭤보니, Focus가 Perspective에만 잡혀 있던 것이 문제였다.

 해당 문제는 아웃라이너에서 사용하고 있는 Static Mesh의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해당 오브젝트에 Focus를 맞추고 F키를 눌러보니 놀랍게도 4패널 모두에 Focus가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 또한 틈틈이 시간 날때마다 이벤트 그래프의 기본 지식을 축적했다.

-  Unreal 강의 영상에서 나온 모든 노드의 정식 명칭을 작성하고, 해당 노드의 특징등을 나열하여 정리해보았다.

(Unreal 엔진의 언어를 한국어가 아닌 영어(English)로 변경하여 사용중이다. 익숙해지기 위해 지금부터 언어를 바꿔보았다. 평소에 사용하던 기능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언어가 바뀌어도 별 차이를 못 느끼고 있는 중이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12.04_TIL  (0) 2025.12.04
25.12.03_TIL  (0) 2025.12.03
25.12.01_TIL  (0) 2025.12.01
25.11.28_TIL  (0) 2025.11.28
25.11.27_TIL  (0) 2025.11.27